외래객 수용태세 개선 및 교육

한국방문위원회는 각 지방자치단체 또는 관광 유관기관과 함께 외래객 수용태세 개선 및 교육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외래관광객 접점 종사자를 대상으로 친절교육을 진행하여 한국관광의 서비스 질을 높이고 서비스 환경 개선을 통해 내·외국인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어소통, 부당요금, 불친절 등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하여 접점별(숙박, 교통, 쇼핑, 식당 등) 다양한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수용태세 개선을 이루고자 합니다.

또한,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관광 접점 현장에서의 핵심 사항 및 서비스 성공 키워드를 담은 K스마일 교육 영상 3종(범국민, 택시, 식당)과 서비스매뉴얼 9종(글로벌에티켓, 세관, 출입국, 관광안내, 버스, 택시, 쇼핑, 숙박, 식당)을 제작했습니다.

K스마일 교육 영상은 ‘비정상회담’ 원년 인기 멤버 장위안, 로빈, 줄리안이 한국 생활 중 경험한 우리 국민의 친절 미담을 공유하며 외국인의 입장에서 경험한 작은 친절이 어떻게 한국에 대한 애정으로 변화되었는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K스마일 교육 영상과 서비스매뉴얼은 본 한국방문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vkc.or.kr) 및 K스마일 캠페인 홈페이지( http://www.k-smile.org)에서도 시청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K스마일 교육 영상

서비스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