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우리 위원회가 진행하는 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뉴스, 보도자료 등을 게재합니다.

“평창과 도쿄 올림픽 성공을 위해 한마음 모으자” - 한국방문위원회,‘한일우호의 밤’성료 - 지난 10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특사로 방한한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을 비롯한 일본우호친선방한단을 환영하는 행사가 11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렸다. (재)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가 주최한 이 행사는, 니카이 간사장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비롯한 정․재계, 관광업계, 지자체, 미디어 관계자 3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됐다. 한국 측에서는 한국특사로 일본을 방문했던 문희상 의원을 비롯하여 나종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직무대행, 조현 외교부 제2차관을 비롯한, 정․재계와 관광업계 100여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박삼구 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2003년 김포-하네다 간 항공셔틀 노선 개통과 2012년 여수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위해 노력한 니카이 간사장의 노고를 치하하며, “한일 양국은 물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공통점이 많은 이웃이다. 관광과 같은 민간 차원의 교류가 양국 간의 관계를 지탱해주는 버팀목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과 2020도쿄하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앞두고 양국이 협력하여, 두 메가이벤트를 양국 관계가 도약하는 계기로 삼을 것”을 역설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답사를 통해 환영 행사를 베풀어 준 박삼구 위원장과 한국 측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한일 양국은 가장 중요한 이웃 국가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은 훌륭한 일화들이 많다. 이런 점을 더 많이 알려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구축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2025년 오사카 국제박람회 유치에 한국의 도움을 기대한다”라며 “2018 평창과 2020 도쿄 올림픽 등을 계기로 양국 간의 관광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며, 관광을 양국관계의 활성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행사에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성공을 위한 양국의 협력을 기원하는 기념품 전달식도 있었다.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최문순 강원도 지사,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평창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 캐릭터 쿠션과 캐릭터 인형, 배지를 니카이 간사장에게 전달하며 평창올림픽에 대한 응원을 당부했다. 행사를 주최한 한국방문위원회 관계자는 “일본 총리 특사와 우호친선방한단을 환대하는 자리를 갖게 되어 기쁘다”며“오늘의 환대행사를 통해 한국인의 미소와 친절함을 담은 K스마일이 일본우호친선방한단에게 잘 전달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처] 홍보팀 이경희 팀장(02-6272-7308) 권지연과장(02-720-7341 / jykwon@vkc.or.kr) <한일우호의밤 기념촬영> <한일우호의밤 기념행사 전경> <한일우호의밤 행사에서 답사 중인 니카이 간사장> <한일우호의밤 행사에서 환영사 중인 한국방문위원회 박삼구위원장> <한일우호의밤에서기념촬영 중인 한국방문위원회 박삼구 위원장(앞줄 중간)과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박위원장 우측)>
작성일 : 2017/06/13 | 조회 : 564
“쇼핑문화관광축제 즐기러 한국 오세요!”- 70여개 대만 현지 여행사 및 미디어 대상 한국의 쇼핑문화관광축제 알려 - 외국인 전용 교통관광통합카드 ‘코리아투어카드’ 대만 현지 반응 뜨거워 (재)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는 6월 8일 목요일, 대만에서 현지시각 저녁 6시 30분부터 약 두시간 반 동안 오쿠라 프레스티지 타이베이에서 한국의 쇼핑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한국관광공사와 아시아나항공이 함께 협력하여 대만의 유력 여행사 70여 곳과 현지 미디어 그리고 대만여행업공회 전국연합회장 등 대만 관광업계 주요 인사들을 초청하여 진행했다. 특히 쇼핑문화관광축제의 주요 참여기업인 롯데백화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의 해외마케팅 담당자들도 함께 자리해 대만시장에 대한 큰 관심을 보여줬다. 설명회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쇼핑문화관광축제로 매년 9~10월 내외국인 대상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와 매년 1~2월 외국인 대상의 ‘코리아그랜드세일(Korea Grand Sale)’을 소개했다.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31일까지 펼쳐지는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중화권의 중추절 등 연휴 및 한국의 축제시즌과 맞물려 쇼핑 외에도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대만과 전 세계의 개별관광객(FIT)을 사로 잡을 편의서비스도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대만의 여행사와 미디어의 가장 큰 관심을 끈 것은 올 1월에 정식 론칭한 ‘코리아투어카드’였다. 카드 한 장으로 한국 전 지역의 버스, 지하철, 택시에서 결제가 가능하고 카드를 보여주기만 해도 100여개 제휴사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현장 반응은 뜨거웠다. 또한 백화점이나 호텔에서 자기가 쇼핑한 짐을 바로 해외의 집이나 공항으로 보내주거나 보관해주는 ‘핸즈프리서비스’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의 백화점과 면세점 담당자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혜택을 직접 소개하는 등 대만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했다. 설명회 이후에도 대만 여행사의 방한 상품 기획자들은 한국에서 온 참여기업 담당자들과 공동 프로모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간에 협력을 약속했다. 한국방문위원회 한경아 사무국장은 “대만 관광객의 비중을 살펴보면 20~40대 여성층이 정말 많은데, 우리 쇼핑문화관광축제의 핵심 타깃과 잘 맞아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대만과 한국 양국간 관광교류가 더욱 활성화 되길 바라며, 우리 위원회는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앞으로도 시장 다변화와 방한객 유치 증대를 위해 홍보마케팅을 적극 전개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한국방문위원회는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주요 방한시장을 대상으로 쇼핑문화관광축제 및 코리아투어카드를 알리는 로드쇼를 꾸준히 개최할 예정이다. [문의처] 마케팅팀 김현준 (hjk@vkc.or.kr / 02-6272-7305) <쇼핑문화관광축제 대만사업설명회 기념사진>
작성일 : 2017/06/12 | 조회 : 474
한국방문위원회, 해외 언론인 대상 간담회 실시- 한국 방문의 해 주요사업 및 동계올림픽 연계 K스마일 캠페인 홍보 - (재)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는 30일 서울 외신지원센터에서 한국 특집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방한한 해외 언론인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해외 주요 언론인들을 초청해 한국의 매력을 알리고 다양한 관광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는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의 취지와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연계 추진사업 등이 소개됐다. 해외문화홍보원과 함께 진행한 이날 행사에는 스웨덴, 브라질, 터키 등 모두 3개국 3개 방송에서 8명의 외국인 언론인들이 참석했으며, 한국방문위원회는 평창동계올림픽과 연계한 K스마일 캠페인과 코리아그랜드세일, 코리아투어카드 등‘2016~2018 한국 방문의 해’2차년도 주요 추진사업 소개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해당 언론인들은 5월 21일(일)부터 6월 3일(토)까지 한국스포츠개발원,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알펜시아 스포츠파크, 창덕궁과 월드IT쇼, 정선아리랑, 강릉 단오제, 강릉코스탈클러스터 등 서울과 강원 지역의 주요 관광지와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센터 등을 방문 취재한 후 돌아갈 예정이다. 한국방문위원회 한경아 사무국장은 “한국관광의 매력을 조명하는 방송프로그램 방영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해외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을 통해 한국을 알리는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처] 홍보팀 권지연 과장 (02-720-7341 / jykwon@vkc.or.kr ) <사진1 한국특집다큐제작 해외 언론인 대상 간담회 기념촬영> <사진2 외신기자단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중간) >
작성일 : 2017/05/30 | 조회 : 601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기념 일본 하네다공항 내 한국관광 홍보관 개관식 개최 -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해 박삼구 위원장 등 한일 관광업계 주요인사 참석 - (재)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는 5월 18일(목)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를 기념하여 한국관광 홍보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 날 행사에는 한국방문위원회 박삼구 위원장을 비롯,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를 위해 한국관광 홍보관 개관에 힘을 모은 강원도 최문순 도지사, 한국공항공사 성일환 사장, 한국관광공사 정창수 사장,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 여형구 사무총장이 함께했다. 또한, 주일한국대사와 일본관광청 차장, 일본정부관광국 이사장, 일본여행업협회 이사장 등 한일 양국의 관광업계 주요 인사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개관식은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일 양국의 민요 연주,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 반다비의 올림픽 퀴즈로 이어져 개관식에 함께한 공항 이용객들의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참석한 내빈들과 함께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여 2개월간의 홍보관 운영 시작을 기념했다. 금일 개관한 홍보관은 7월 17일(월)까지 하네다공항 국제선 4층 이벤트홀에서 운영되며, 평창동계올림픽과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컨텐츠를 전시하고 이벤트를 진행한다. 홍보관을 찾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일어, 영어가 가능한 전문 요원이 한국 관광에 대한 정보 및 동계 스포츠와 관련된 VR체험도 제공한다. (재)한국방문위원회 박삼구 위원장은 “한국관광 홍보관 개관은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한일관광 교류 활성화의 물꼬를 트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국관광 홍보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와 동계올림픽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재)한국방문위원회는 이어 열리는 2017 일본 한국문화관광대전(5.18~5.21)에도 참가하여 일본인 방한시장 회복을 위한 시장다변화 전략 실천에 머리를 맞대고, K-CON 2017 JAPAN에 한국방문위원회 부스를 마련하여 일본인 대상 한국 방문의 해 홍보활동을 실시한다. [문의처] 마케팅팀 임효진 과장 (02-6272-7316 / jin0709@vkc.or.kr) <사진1>한국과 일본 주요인사들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기념 한국관광홍보관 개막식에서 테잎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 네번째 한국방문위원회 박삼구 위원장 <사진2>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기념 한국관광홍보관 개막식 기념촬영_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한국방문위원회 박삼구 위원장, 네번째 강원도 최문순 도지사,다섯번째 한국공항공사 성일환 사장,여섯번째 한국관광공사 정창수 사장, 일곱번째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 여형구 사무총장 <사진3> 한국관광홍보관 앞에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4> 한국관광홍보관에서 일본인 관광객들이 체험이벤트를 즐기고 있다.
작성일 : 2017/05/18 | 조회 : 839
"한국 다시 오고 싶어요"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성료 - 4만 2천여 명의 외국인 관광객 대상 관광서비스 제공 -- 동남아 방문객 전년 대비 165%로 크게 증가 - - 환대센터 언어통역서비스 만족도 가장 높아 - (재)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와 서울특별시가 지난달 28일부터 10일간 진행한 ‘2017 봄시즌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이 외국인 관광객들의 많은 참여 속에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 국내 봄 여행주간과 근로자의 날, 노동절, 골든위크 등이 겹치는 주요 방한시기에 개최된 환대주간 동안 서울시내 7개의 주요 관광특구(명동, 남대문, 동대문, 종로청계, 홍대 등)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환대센터가 운영되었으며, 모두 4만 2천여 명의 외국인 관광객들이 환대센터를 찾았다. 환대센터에서는 관광편의 서비스 제공을 포함 한글네임택 만들기, 관광지 VR체험, 한복 체험과 같은 참여형 프로그램과 태권도 퍼포먼스, K팝 커버댄스, 전통공연 등의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보였다. 또 동남아권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명동, 홍대, 동대문 환대센터에 해당 언어권 안내 인력을 추가 배치해 효과적인 다언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환대주간 기간에는 위원회 소속의 대학생 미소국가대표들이 참여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친절한 한국’ 알리기에 힘썼다. 한편, 한국방문위원회가 환대센터를 방문한 개별관광객 2천 3백여 명을 대상으로 한국 방문 및 환대센터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4%가 한국을 다시 찾고 싶다고 응답했으며 재방문 이유로는 쇼핑(24%)과 친절(20%), 음식(20%), 다양한 관광지(19%) 등을 꼽았다. 특히 방문객들이 환대센터에서 경험한 가장 만족스러운 서비스는 언어통역(54%)인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성비는 여성 54%, 남성 46%였으며, 연령대는 30대(34%)와 20대(34%)의 비율이 높았다. 국적별 방문 비율은 중국인 관광객이 가장 높았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일본(38%)과 동남아(20%) 순으로 나타났다. 동남아 국적 관광객의 증가율은 전년 대비 165%로 크게 상승했다. 지역별 환대센터 방문율은 명동(25%)과 강남 마이스(19%)가 가장 높았다. 한국방문위원회 한경아 사무국장은 “이번 환대주간에는 예년에 비해 동남아 및 일본 국적 개별관광객들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으며, 관광객들이 주된 재방문 이유로 ‘친절’을 꼽았다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다”라며, “다가오는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한국의 친절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의처] 서비스개선팀 조현준 대리 (02-720-7325 / chj1014@vkc.or.kr)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설문 주요 결과 참여인원 : 2,328명 성 별 : 여성(54%), 남성(46%) 연 령 별 : 30대(34%) 〉 20대(34%) 〉 40대(18%) 〉 50대(8%) 〉 기타(6%) 국 적 별 : 일본(38%) 〉 동남아(20%) 〉 중국(16%) 〉 미국(8%) 〉 기타(18%) ① 방문목적 ․ 관광(63%)>쇼핑(20%)>의료(6%)>출장(5%)>친구/친지방문(3%)>기타(3%) ② 한국 관광에 대한 만족도 : 98% 만족 ③ 한국 재방문 의사 : 그렇다(94%) > 아니다(6%) ④재방문요인 : 쇼핑(24%) > 친절(20%) > 음식(20%) > 다양한 관광지(19%) > 접근성(5%) > 문화/예술/공연(5%) > 의료 등 기타(7%) (복수응답) ⑤ 환대센터 제공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 만족(99%) > 불만족(1%) ⑥ 환대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가장 만족스러운 서비스 ․ 다양한 언어통역(54%) > 이벤트 및 체험프로그램(22%) > 편의시설(13%) > 피해신고처리 (4%) > 기타(7%) (사진1 환대주간 환대센터에서 외국인 길찾기를 돕고있는 대학생 미소국가대표) (사진2 환대주간 환대센터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
작성일 : 2017/05/11 | 조회 : 787
2017 봄시즌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개막 -명동 거리에서 개막식 연계 K스마일 캠페인 실시- -10일간 서울 내 7개 관광특구 환대센터에서 관광안내 및 체험이벤트 진행- (재)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는 4월 28일(금)부터 5월 7일(일)까지 외국인 관광객 방한 집중 시기(노동절 및 골든위크)를 맞아 서울특별시관광협회(회장 남상만)와 ‘2017 봄시즌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을 운영하며 이에 앞서 금일(27일) 오전 11시, 환대주간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을 명동 일대에서 개최했다. 개막식은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환대주간 기념 축사와 재방문 외국인 감사전달식, 환대실천 서포터즈 발대식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개막식 세리머니로 (재)한국방문위원회 한경아 사무국장, 서울시관광협회 남상만 회장, 서울특별시 관광체육국 안준호 국장 등 민관을 대표하는 관계자들과 대학생 미소국가대표, 에어서울 승무원, 환대실천 서포터즈가 함께 명동 거리를 걸으며 시민과 외래관광객에게 복주머니와 K스마일 캠페인 기념품을 배포하는 퍼레이드를 벌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약 10일간 진행하는 환대주간 동안 관광특구 및 주요관광지 7개 지역(종로청계, 명동, 남대문, 동대문패션타운, 이태원, 강남마이스, 홍대)에 환대센터를 설치해 외국어 통역 및 관광정보안내 등 다양한 편의서비스를 제공한다. 환대센터를 찾은 외래관광객들은 편의 서비스를 포함해 한글네임택 만들기, 관광지 VR체험, SNS 공유이벤트, 한복 체험과 같은 참여형 프로그램과 태권도 퍼포먼스, K팝 커버댄스, 난타 등의 거리공연도 즐길 수 있다. 특히 동남아권 관광객들이 즐겨찾는 명동, 홍대, 동대문 환대센터에서는 해당 언어권 안내 인력이 추가 배치되어 동남아시아 관광객들의 관광편의를 돕는다. 한국방문위원회 한경아 사무국장은“지난 해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동안 6만 5천 명이 넘는 외래관광객들이 환대센터를 방문하여 관광서비스를 제공받았으며, 만족도 역시 매우 높았다.”며 “이번 환대주간 운영을 통해‘2018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둔 우리의 친절과 미소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어 더 많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은 외래관광객의 방문이 집중되는 기간 동안 각종 편의 서비스 및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해 관광 만족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성공적인 환대주간 운영에 앞서 한국방문위원회,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서울시 관계자 및 관련 관광특구 내 쇼핑/음식/숙박 등 관광업 종사자들은 미소와 친절로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고 불법/부당행위를 근절하고자 4월 중순 K스마일 캠페인을 추진한 바 있다. ◆ ‘K스마일캠페인’이란?  ‘K스마일 캠페인’은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와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따듯한 친절과 환한 미소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들을 맞이하여 다시 찾고 싶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범국민적 친절캠페인이다. 숙박, 음식, 교통, 쇼핑 등 외래관광객 접점 종사자들과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K스마일캠페인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확대하고, 한국관광의 질적 성장과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의처] 서비스개선팀 조현준 대리 (02-720-7325 / chj1014@vkc.or.kr) <사진1. 2017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개막식을 맞아 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첫줄 우측에서 4번째)과 행사 주요참석자들이 환대실천 세레머니를 실시하고있다.> <사진2. 2017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개막식을 맞아 K스마일 캠페인을 진행중인 대학생 미소국가대표들이 외국인 관광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작성일 : 2017/04/27 | 조회 : 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