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우리 위원회가 진행하는 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뉴스, 보도자료 등을 게재합니다.

제목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한국여행
작성일
2021-06-29 16:35
조회
537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한국여행”


한국방문위원회, 인공지능 기반 21년형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전국 확대 운영


- 공항, KTX역사, 항만․버스터미널 등 전국 주요 관광교통거점 50개소 확대 운영
- 전국 관광지 및 음식점 정보 등 5,000여 개 이상 관광콘텐츠 정보 탑재
- 기존 영․중․일 외 내국인 국내여행 정보 제공 위한 한국어 추가 지원


(재)한국방문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한 비대면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Smart Tourist Information)’의 2021년형 기기를 출시, 오는 7월 1일(목)부터 전국 주요 관광거점 50개소에서 내외국인의 한국 관광 도우미로서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2021년형‘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Smart Tourist Information)’은 기존 기기보다 2.5배 늘어난 5,000여 개의 관광정보 콘텐츠를 활용하여 추천 관광코스와 이동경로, 교통편, 맛집 등을 안내하며, 이용자는‘문장’음성인식 기능으로 더욱 편리하게 여행지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안전 여행을 위해 열 화상카메라를 통한 ▲체온 측정 ▲무료 와이파이 ▲스마트폰 무료충전 ▲선불형 교통카드 잔액 조회 ▲세금환급 간편신청 서비스 안내 등 여행객에게 꼭 필요한 관광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2021년형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은 기존의 영․중․일 외국어 뿐 아니라, 한국어를 신규 추가 지원하여 내국인의 국내여행 편의성도 강화하였다.

관광안내표지 표준디자인을 새롭게 적용하여 관광객의 주목도와 이용편의성 역시 높였다. 특히, 내외국인 방문객이 많은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는 24시간 이용 가능한 야외 부스 형태로 설치,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을 이용한 외국인 킬리안(프랑스, 22세)씨는 “기기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람처럼 안내하는 점이 놀랍고 여행코스 추천이나 길 찾기 결과를 내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어 실제 관광에 도움이 되었다”라고 답했다.

지난 2018년 첫 선을 보인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은 방한 개별 관광객의 한국여행 길잡이로서 한국여행 정보와 편의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제공 콘텐츠별 이용 현황 분석 결과 음성인식 기능을 기반으로 한 지역관광정보(23.4%), 위치기반 지도서비스(17.3%), 관광안내전화1330(9.8%), AI 추천 여행코스(7.5%)순으로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문위원회는 향후 지속적인 이용객 모니터링과 기능 고도화를 통해 디지털 전환 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관광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ICT 기술을 접목하여 내외국인 모두 편리하고 안전한 한국 여행을 할 수 있는 스마트 관광 안내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2021년형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운영 개요
◆ 2021년형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소개


<2021년형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형태) 키오스크(터치스크린 및 음성인식)

(대상) 내·외국인(한국어, 영·중·일 외국어 지원)

(운영장소) 국제·국내공항, 주요 KTX 및 공항철도·지하철 역사, 항만 및 버스 여객터미널, 관광지, 쇼핑지, 호텔, 은행 등 전국 50대 운영(야외 부스 1대 포함)

(주요 콘텐츠)

1) 다국어 음성인식·번역 및 관광정보 탐색

2) 관광지, 쇼핑·음식점 및 축제·공연·전시 정보

3) 위치기반 지도서비스(지하철노선도 포함)

* 길찾기, 주변 관광정보검색 등 가능

4) 관광안내전화 1330 연결(관광불편신고)

5)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여행코스 추천

6) 국내/국제선 항공편 및 KTX/철도 운항정보

7) 택시/음식점 정보 및 전화 예약

8) 관광정보제공 리플릿(QR코드 스캔) 제공 등

(편의 서비스)

1) 자가 발열 측정

2)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3) 교통카드 잔액 확인

4) 휴대폰 무료 충전 등
◆ 2021년형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설치 장소
공항 (11대) (국제공항) : 김포(2개소), 김해, 제주, 대구, 청주, 무안, 양양

(국내공항) : 울산, 광주, 여수
KTX (16대) 서울역, 용산역, 청량리역, 영등포역, 수원역, 강릉역, 대전역, 전주역, 순천역,

여수엑스포역, 광주송정역, 목포역, 동대구역, 신경주역, 안동역, 부산역
공항철도 (6대) 서울역, 인천공항제1터미널역, 김포공항역, 홍대입구역, 공덕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항만 (2대)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버스터미널(2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동대구복합환승센터
지하철 (1대) 중앙로역(대구도시철도 1호선)
관광지 (2대) 에버랜드, 임진각 전망대
쇼핑·편의점(4대) 롯데면세점 명동본점,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AK&홍대, 세븐일레븐 중국대사관점
숙박시설 (3대) 파라다이스시티(인천), 노보텔앰배서더서울강남, 서울가든호텔
은행(2대) 신한은행 명동지점, 우리은행 명동금융센터
야외 부스형(1대) 홍대걷고싶은거리(서울 마포구)
 


사진1)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관광객 (1)



사진2)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관광객 (2)



사진3) 2021년형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디자인



사진4)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주요서비스 이미지


문의처] 서비스개선팀 김현준 과장 (02-6272-7305 / hjk@vk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