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문위원회 소개


한국방문위원회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비영리재단법인으로 ‘2010-2012 한국 방문의 해’ 캠페인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외래관광객 1천만명 목표 달성에 기여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삼아 캠페인 경험을 지속 활용하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개최를 계기로 관광산업의 성장에 부합하는 질적 발전 기반 확립을 위해 2013년 7월 한국방문위원회로 재출범하여,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한국방문위원회는 민간부문이 사업을 주도하고 공공부문이 협력하며, 민과 관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관광산업 내 유일한 민관협력 공공법인입니다. 현재 외국인 대상 관광축제인 코리아그랜드세일, 외국인 전용 교통카드 코리아투어카드, 친절캠페인 및 외국인 개별관광객(FIT) 대상 편의제공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방문위원회 성격

  • 민과 관으로 구성된 위원사 간 협업을 통해 실질적 공익목적 사업 추진
  • 다양한 민간부문이 참여하는 민간협력 관광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효율적 사업 추진 및 사업시너지 극대화
  • 민간 기업, 경제단체 및 글로벌 기업의 연결통로이자  민간과 민간, 민간과 공공(지자체)간 연결고리 역할로 긴밀한 협력 도출 및 융복합 사업 추진
  • 정부기금을 마중물로 활용하여 민간기업의 참여확대를 통해 예산 및 사업규모 증대
  • 위원사(민간기업) 사업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해외홍보 확대 및 외국인 개별 관광객(FIT) 중점 사업 추진

연혁

2008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비영리 재단법인 설립

2010년 ~ 2012년
‘2010~2012 한국 방문의 해’ 성공적 추진으로 외래관광객 1천만 명 목표 달성 기여

2013년 7월 ~ 2015년
‘한국방문위원회’로 조직 개편 및 ‘다시찾고 싶은 대한민국 만들기’ 사업 추진

2016년 ~ 2018년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 캠페인 및 지속 사업 추진

지난 캠페인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

비전
세계인이 다시 찾는 코리아

소개
‘2010-2012 한국 방문의 해’ 캠페인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외래관광객 1천만명 목표 달성에 기여함으로써, 지난 캠페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관광산업의 양적 성장에 부합하는 질적 발전 기반 확립을 위해 추진

홍보대사
이민호, 설현, 캐릭터 뽀로로

목표
양적 성장에 부합하는 질적 발전 기반 확립

추진전략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글로벌 캠페인 추진
특별인센티브 및 프로모션을 통한 개별관광객 유치 증대
디테일이 강한 방문서비스 개선을 통한 외래객 재방문 유도
메가이벤트 성공적 개최를 통한 지역관광 업그레이드
민간참여 및 민관협력을 통한 범국가적 관광캠페인 전개

‘2010~2012 한국 방문의 해’

비전
한국관광 고품격 선진화 및 관광브랜드 인지도 강화

소개
‘2010-2012 한국방문의해’ 캠페인은 외래 관광객 유치 증대, 지역관광활성화, 한국 관광 환경 개선을 통해 외래관광객 1천만명을 유치하고 한국 관광의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한국 관광의 고품격 선진화를 유도하고 한국 관광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강화시키기 위해 진행

홍보대사
배용준, 김연아, 소녀시대, 캐릭터 뽀로로

주요 성과
관광부문 내 이해관계자간 협력시스템 구축 및 네트워크 보유
민간부문 참여 확대를 통한 사업의 시너지 창출
지자체 공동사업 추진을 통한 지역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
한류열풍의 전 세계적 확산
국민, 종사자 환대의식 향상 및 관광객 핵심접점(쇼핑, 음식, 교통) 환경 개선
관광산업 내 민간부문의 참여 확대 및 한국관광의 질적성장 기반 마련

CI

한국방문위원회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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